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트래픽 데이터 수집 연결 활성화 방법 (+ 해결완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하죠. 그래서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도 해당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분명 등록을 제대로 했음에도 구글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트래픽 데이터 수집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이를 해결하여 공유합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티스토리 블로그 트래픽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실 수 있게 되실 거예요. 또한, 그동안 저처럼 나오지 않았던 분도 해결방법을 적용하시면 분명 저처럼 나오게 될 것입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애널리틱스에서 통계 데이터를 볼 수 없었습니다. 분명 수집 활성화는 태그 설치 후 48시간이 지나면 된다고 했지만, 몇 날 며칠이 흘러도 되지 않았었는데요.
우선, 제가 설정한 방식을 설명드립니다.
1.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측정 ID 적용
2. 티스토리 head 태그 사이에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삽입
해결한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2번만 유지!
이유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중에 일부는 플러그인에서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듯하더라고요. 저도 혹시나 그럴 수 있다는 생각에 플러그인 해제했습니다.
설정을 마치고 났더니, 마침내 사용자 데이터와 이벤트수가 연결되어 수집 됩니다. 아직은 많은 방문자는 없지만 언젠가는 저도 많아지겠죠! ^^; 괜히 3,600%, 32,000%라는 기가 막힌 숫자를 보니, 기분이 꽤 좋더라고요!
만약, 지금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잘 수집이 된다면 별도로 아래 작업은 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플러그인 해제 방법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접속합니다. 좌측 메뉴에서 '플러그인'을 선택합니다.
오른쪽 화면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찾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기존에 설정된 구글 측정 ID 또는 추적 ID가 있다면 '해제' 버튼을 눌러서 다음 그림과 같이 만들어 주세요. 애널리틱스 접속하셔서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런데요, 저처럼 head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가 있어야 합니다. 한 군데는 있어야 하는 거죠.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 설정 방법을 살짝 까먹었다? 하시는 분은 계속 읽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티스토리 head에 설치하기
이 섹션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태그를 찾아 티스토리 블로그 head 섹션에 해당 태그를 넣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선, 애널리틱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지금 데이터 수집이 되지 않는 블로그를 상단에서 선택해 주세요. 저는 센터는고객센터를 선택한 상태입니다.
왼쪽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눌러 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편에 [데이터 수집 및 수정] 카테고리에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합니다. 만약 화면이 작거나 위치가 달라도 분명히 해당 메뉴가 있을 것이니 찾아 선택합니다.
추가된 데이터 스트림을 선택해 주세요. 저의 경우 '센터는고객센터' 이 블로그겠죠.
만약, 데이터 스트림 추가를 제대로 했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하시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 확인하세요.
저는 이제 정상적으로 수집이 되고 있어서요. 기분 좋은 푸른빛의 띠가 둘러진 '지난 48시간 동안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 상태였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이고 있는데요. (잘 되고 있다는 증거죠.)
예전에는 아래처럼 보기 싫었던 띠였죠.
태그 정보를 다시 찾아보기 위해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화면 하단으로 가주세요. '태그 안내 보기'가 보이면 해당 메뉴를 눌러 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이 설치 안내 제목이 보이고, 왼쪽은 '웹사이트 작성 도구 또는 CMS 설치', 오른쪽은 '직접 설치' 2가지가 보일 거예요. 저희는 티스토리에 할 설치할 예정이기 때문에 직접 설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상단에 태그를 복사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스크립트 전체를 선택하여 복사해 주세요.
복사한 태그는 메모장에 붙여 넣기 해두시면 때론 불편함이 줄어들기도 해요.
이제 다시 티스토리 와 주세요.
중요한 것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스트림과 우리가 작업할 티스토리 블로그가 일치해야 합니다. 아시죠?
복사한 태그를 붙여 넣기 위해,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스킨 편집 > html편집'을 순서대로 눌러 주세요.
복사한 태그는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 넣기 하시면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붙여 넣었습니다.
Google tag (gtag.js)라는 기본 주석과 스크립트 태그로 감싸진 부분이 보이지요?
이제는 시간이 조금 필요해요.
그래도 바로 확인하시고 싶으시죠?
그렇다면, 애널리틱스로 가셔서 보고서에서 '실시간'을 눌러서 잠시 관찰해 보세요. 접속한 사용자가 있다면 막대그래프와 함께 숫자가 표실될 것입니다.
그렇게 일정시간이 흐르고 나니, 아래와 같이 데이터 수집이 활성화되었습니다.라는 문구를 애널리틱스 홈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수집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 분 계시면, 이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번 적용해 보시고 일정 시간 이후에 데이터 수집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기분 좋은 경험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다른 고객센터 -